등고선의 이해 이문서는 누구나 어디서나 마음대로 퍼가시고 배포 하셔도 됩니다 지은이 : 한국 독도법 협회 16기 영원한 초보
등고선이란?=똑 같은 높이를 높낮이의 표현 방법에 의하여 일정한 선으로 그린 것을 말 합니다 이 등고선은 지표면상의 어느 수평면을 자른면 이기 때문에 폐쇄된 곡선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폐쇄곡선이란 나선형 처럼 마주 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지형도의 등고선을 따라 돌고 돌면 결국은 같이 만나 합쳐 집니다 이것은 똑 같은 높이로 그어진 선 이기 때문입니다 어느 지형도에서 등고선이 설사 끊어져 있더라도 그 주변의 지형도를 구입한후 계속 선을 따라 그어보면 결국 합쳐 진다는 것을 알 수 있을 것입니다
우선 지형도의 단면을 보겠습니다
그림 예시 : 1
이그림으로서 등고선의 높낮이를 알고 계곡과 능선을 알며 경사도 등등을 아신다면 더 이상의 이문서를 보신다는 것이 무의미 합니다 그러나 여기는 독도법을 배우며 함께 공부하는 공간 이기에 한분이라도 산을 사랑 하시고 독도법에 관심을 가지시며 배워 보실 분들은 함께 연구 하며 공부 하여 봅시다
먼저 계곡과 능선의 생김새를 알아보겠습니다
그림 예시 :2
위와 같이 능선과 계곡의 생김새는 제 멋대로 생겼습니다
그러면 지형도에서 확인 해 보겠습니다
그림 예시 :3
보시다 싶이 계곡과 능선은 제 멋대로입니다 그런데 이것을 보아서는 능선과 계곡을 분간 하기 힘들 것입니다 그래서.....
그림 예시 :4
계곡과 능선을 표시 하였습니다 빨간선은 능선이며 파란선은 계곡입니다 위의 보기에서 X828 은 산 정상 이며 높이를 나타 냅니다 여기서 산 정산에서 보면 능선은 ∩ 이모양이며 계곡은 U 이모양 입니다
그러면 등고선을 그림으로 표현 하면
그림 예시 :5
이러한 모양입니다 이를 다시 능선과 계곡으로 구분하면
그림 예시 :6
이와 같이 구분이 됩니다 이그림을 보니 능선은 ∩ 모양 이지요 그리고 계곡은 U 이모양 으로 생겼지요 실제 지형에서도 그렇지만 지형도에서도 언제나 계곡이 있어면 능선이 있고 능선이 있어면 계곡이 있습니다 지금까지의 설명이 이해되지 않으시면 지형도를 한 장 구입하신후 능선과 계곡을 현광펜으로 그어 보세요 계속 그어시면 능선과 계곡이 눈에 들어 올 것입니다
이상으로 계곡과 능선의 구분 방법은 이것으로 마치구요 다음에는 등고선을 보고 높이를 아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그림 예시 :7
위의 그림이 등고선의 표현 방법이며 높이의표시며 경사도의 표현법입니다 지금 보고 있는 그림은 1:50,000의 지형도입니다 무얼보고 50,000지형도 인줄 아느냐구요? 위의그림에서 숫자 100, 200, 이란 글을 보고 압니다 그러면 숫자 100, 200,이라는 것이 어떠한 의미가 있는지를 알아 보겠습니다
다음의 그림을 보겠습니다
그림 예시 :8
굵은 선의 숫자가 보이시지요 1:50,000 지형도에서 등고선에 굵은선 쪽을 보면 곳곳에 400, 500, 등등의 글씨가 새겨저 있을 것입니다 이숫자의 의미는 고도(높이)를 나타냅니다 (우리나라의 고도높이를 축정하는 기준은 인천만의 평균 해수면이며 측정하는곳의 위치는 인천 인하대 내에있어며 수준 원점의 높이 26.6871 m입니다)
1:50,000의 지형도 에서는 매 5번째의 굵은선에 100의 단위로 숫자가 매겨지며 굵은선 안쪽의 가는선이 매 20 m를 나타내며 이러한 것을 읽으면서 우리는 지형도에서 확인 하고저 하는곳의 높이를 알 수 있습니다 즉 굵은선 의 높이가 100 m 단위 이면 1:50,000 지형도라고 아시면 됩니다 굵은선 의 높이가 50 m 단위 이면 1:25,000 지형도라고 아시면 되구요 그러나 1:50,000 지형도니 1:25,000 지형도이니 하는 것은 이것보다 도엽 번호(참고:지형도의 정보들) 에서 확인이 더욱더 쉽지요 참고로 이러면 1:25,00 지형도가 됩니다 (그림은 같으나 숫자만 다릅니다)
그림 예시 :9
그리고 1:50,000 지형도에서는 선 한칸의 높이는(주곡선의 높이) 20 m 이며 1:25,000 에서는 10 m입니다 (여기서 선 한칸의 높이라 하면 등고선을 말 하며 굵은 선 가는선 구분 없이 모든 선을 말 합니다) 그러면 가는선과 굵은 선의 명칭을 알아 봅시다
그림 예시 :10
굵은곳은 계곡선 이며 가는곳은 주곡선입니다 계곡선은 고도 "0" m에서 시작 하여 매 다섯 번째 등고선 마다 굵은 선으로 그려져 있어며 선의 중간 중간에 아라비아 숫자가 기록되어 있어 쉽게 고도를 알 수 있습니다 해발의 표고를 계산 하기 위한 등고선이란 의미에서 계곡선 이라 하며 표준이 된다는 뜻에서 지표등고선 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계곡선과 계곡선 사이의 5등분한 4개의 등고선으로 계곡선 보다 가는선으로 그려져 있어며 가장 많이 쓰는 등고선입니다 이등고선은 기복 표현의 중심이 된다 하여 주곡선 이라 하기도 하며 중간 등고선 이라고 하기도 합니다
이외에도 간곡선, 조곡선, 저하등고선, 근사등고선 등등이 있어며 이에 대한 설명은 생략 합니다
다음에는 등고선을 보고 경사도를 아는 방법을 알아 보겠습니다 다음의 그림을 보시겠습니다
그림 예시 :11
그림이 좀 조잡 합니다 전문적인 놈이 아니니 이해 해 주세요 위 그림의 조그마한 부분이 정상이라 생각 합시다 정상을 오르는 것이 힘들다는것은 익히 알고 계시지요 ????? 정상에서 계곡과 능선은 구분 되시지요 모르시면 이문서의 처음을 보세요 어찌 되었던 이러한 모양의 등고선 있습니다 다음은 급경사 (절벽) 입니다
그림 예시 :12
동그란? 곳이 절벽을 표시 한 부분입니다 조잡한 그림이 아닌 원본을 한번 볼까요
그림 예시 :13
빨간선 안쪽이 급경사(절벽) 지역입니다 아마 이쪽을 가실 려면 코가 바로 땅에 닿을 것입니다 그리고 굻은선은 완만한 경사 입니다
또다른 허접한 그림을 보겠습니다
그림 예시 :14
완만한 등고선입니다 등고선 간의 간격이 넓지요! 다음의 그림과 비교 해 보세요
그림 예시 :15
위의 그림과 비교 하여 등고선의 간격이 확연히 차이가 나지요! 즉 등고선의 간격이 넓으면 완만한 경사이며 등고선의 간격이 좁으면 급격한 경사(절벽)입니다
그러면 이것을 보고 경사도 는 어떻게 아는냐 하는 것을 배워 보겠습니다 경사도의 측정법에는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1.경사도에 의한 산출 1.삼각함수에 의한 경사도 산출 1.대략적인 경사도 산출 1.계곡선에 의한 경사도 측정 등등 이상과 같이 여러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만은 우리는 마지막 부분 "계곡선에 의한 경사도 측정" 이 방법 으로써 경사도를 측정 하겠습니다 사실 이방법은 정확한 산출 방법은 아닙니다 그러나 우리는 실지 산의 축량을 하는 것이 아니고 그냥 저 산을 오를 때 체력이 얼마나 소모될까 하는 것을 알기위한 측정 이기에 정밀을 요하는 측정법은 필요 없지 않나 생각 합니다 그러면 예시 그림부터 시작 합니다
그림 예시 :16
이것의 경사각은 30도 입니다
그림 예시 :17
이것의 경사각은 20도 입니다 그림 예시 :16,17에서 보듯이 여러분이 독도법을 하시면 필히 가지고 다니시는 나침반으로 지형도의 특정 위치 혹은 산행중에 앞에 나타난 경사진 곳의 경사도를 측정하려면 먼저 지형도의 계곡선과계곡선 사이의 길이를 나침반의 변에 있는 자로써 잽니다(측정합니다) 그리고 아래의 표에 있는 근사치를 찾아서 대략적인 경사도를 알아 볼 수 있습니다
계곡선 1칸 (1:25.000은 50m 1:50,000 은 100m) 에 대한 경사각도 조견표
그림 예시 :18 **이표를 복사하여 가지고 운행 하십시요**
여기서 1:25.000 과 1:50,000 의 계곡선의 길이로 잰 경사도는 두 곳이 동일합니다 단 계곡선과 계곡선간의 거리는 각각 50m와 100m 입니다 이상으로 등고선의 이해에 대한 허접한 강의를 마치고 다음은 나침반과 자북선 기입에 대한 것을 내가 아는 범위 내에서 기술 하고저 합니다 이문서를 보시는 여러분께서는 만약 오류가 있다면 또한 보충 할 것이 있다면 저에게 기탄없이 충고 해 주시면 즉각 반영 하겠습니다 감사 합니다 |
우리나라의 도로는 고유의 번호가 있다는것은 누구나 아는 사실입니다
다음은 답변 내용입니다 우리 원 홈페이지에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우리 원에서는 도로번호를 제정하지는 않으며, 해당 부서에서 도로번호를 제정고시하면 그
<고속도로>
2. 고속도로번호는 동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끝자리가 0이며, 남북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는 끝자리가 5로 되어있습니다. 동서를 연결하는 고속도로(끝자리가 0번)의 경우, 가장 남쪽에 있는 남해고속도로가 10번이 되며, 익산포항선이 20번, 영동선은 50번 등으로 남-북으로 가면서 10,20,30,40,50 순으로 표시합니다. 또한, 남북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끝자리가 5번)는 가장 서쪽에 있는 서해안선이 15, 호남고속도로가 25, 대전-통영선(중앙고속도로)가 35 번 식으로 서쪽에서 동쪽으로 갈수록 번호가 증가하도록 부여했습니다.
3.이렇게 고속도로에서는 기본적으로 끝자리가 0인지 5인지를 보고, 고속도로의 방향을 예측할수가 있으며, 첫번째자리 숫자를 보고 이 고속도로가 한반도의 중앙을 통과하는지, 동해안을 통과하는지, 가장 남쪽 남해안을 통과하는것인지 그 여부를 추측할수가 있습니다.
<국도>
2. 국도번호 중에 한 자리 수로 된 번호는 우리나라의 도로망에 있어서 가장 기본이 되는 축의 역할을 합니다. 즉, 우리나라 국도체제를 이해할려면, 기본적으로 1번, 3번, 5번, 7번과 2번, 4번, 6번, 8번의 시,종점을 아시면 도로를 이해하는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고속도로노선번호 부여방식과 유사)
3. 또한, 반드시 알아둬야 할 점은 고속국도나 국도에 있어 시점은 동서축에 있어서는 서쪽, 남북축에 있어서는 남쪽이 시점이 됩니다.
<국가지원지방도>
2. 국가지방도의 표기방법은 약간 애매한 면이 있으며, 항상 두 자리 숫자로 표기합니다.
<지방도>
2. 뒷자리 번호 두 자리는 도 단위의 행정구역내에서 남북방향은 홀수, 동서방향은 짝수번호를 사용하여 서쪽에서 동쪽으로, 남쪽에서 북쪽으로 부여하고 있으며, 노선번호 중 1~50까지는 관할지역 내부만을 연결하는 노선에, 51~99까지는 인접 도로 등 타 지역과 연결되는 노선에 사용하되 타 지역의 지방도와 연결•접속될 경우 앞부분의 지역고유번호는 관할도별로 상이하나 뒤의 두 자리는 동일한 번호를 부여하고 있다.
(예 : 경남지방에 1059번지방도가 있고, 이 길이 경북으로 이어진다면 경북구간으로 넘어가면서 959번 도로가 되어 계속 이어지게 됩니다)
제 1 호선 경부고속도로 417.4 km 부산 - 서울
제 100 호선 서울외곽순환고속도로 91Km (일산 ~ 퇴계원 건설중) 경기 성남 - 경기 성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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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시간에는 지형도의 내,외도곽에 있는 정보들을 알아 보겠습니다
학습용으로는 도엽명 대율 1:25,000 지형도 로써 알아 보겠습니다
위의 그림의 붉은색은 내도곽 입니다
당연이 붉은색 바깥쪽이 외도곽 이구요
그러면 내,외도곽에는 어떠한 정보가 있는지 살펴 보겠습니다
도로,철도 도달의 주기의 위치는 지형도 마다 바뀝니다 이는 내도곽에 있습니다
그러나 도엽명 도엽번호 수치번호의 위치는 언제나 그자리를 꿋꿋이 지키고 있습니다 외도곽에 있습니다
우선 위의 네곳을 확대 하여 어떠한 정보가 있는지 알아 보겠습니다
도로 철도 도달주기의 확대 사진 입니다
위 사진의 내도곽 안에 갑현 1.6Km 가 보이지요
이말은 이도로를 따라서 1.6Km 를 가면 갑현이라는 마을이 나온다는 말 입니다
역시 내도곽 안의 신녕역 5.8Km 는 이철도를 따라 5.8Km 를가면 신녕역이 나온다는 말 입니다
이 도로 철도의 도달주기의 지형도에서의 위치는 항상 유동적 입니다
도로와 철도는 그자리를 지키지 않고 항상 움직이가 때문 입니다
다음은 도엽 번호 입니다 이는 외도곽에 있습니다
그리고 도엽 번호 NJ 52-14-25-4 란 것이 도엽 번호 입니다
이 영문 및 숫자의 의미는 생략 하겠습니다
여기는 전문적인 것을 배우는 것이 아닌 생활속의 독도법을 지향하고 등산의 독도법을 위한
공간으로써 도엽 번호 NJ 52-14-25-4 의 구성요소까지 아실 필요가 없다고 판단 되기 때문 입니다
참고로 이문서를 보시는 분이 지형도를 구입 하실 때 지형도 NJ 52-14-25-4 를 주세요
하던지 다음에 나올 도엽명으로 주문 하셔도 구입하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 도엽명으로 주문합니다 그것이 더 편하니까요!
독도법을 처음 배우시는 분은 축적. 도엽 등등 생소한 용어를 많이 접하실 것 입니다
이러한 생소한 용어는 계속되는 문서로써 설명을 대처 하겠습니다
다음은 도엽명 입니다
도엽명을 정 합니다 그러나 드물게도 저명한 문화적 또는 지리적 지형지물의 이름을 따는 경우도 있습니다
다음은 수치 번호 입니다
이 수치 번호도 도엽번호와 유사 합니다
수치 번호의 용도는 한국의 국토 지리 정보원에서 현재의 지형도를 정리하면서 현 추세에 �추어
모든 것을 디지털화 하여 새로운 이름을 부여 한 것 입니다
즉 디지털 지도를 구입 하실려면 이 수치번호로 주문 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직각 좌표 입니다
붉은색의 색체 안에 직각좌표가 돌아가며 1:25,000의 지형도에는 4Cm 1:50,000의 지형도에는 2Cm 의
간격으로 가는선(티크:tick)을 긋고 3자리의 아라비아 숫자가 매겨져 있습니다
한번 확대 해 보겠습니다
위편의 3개의 예시에 3자리 아라비아 숫자가 평면 직각 좌표 입니다
이 직각 좌표는 사실 지형도에서 위치를 �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그리하여 이직각 좌표에 대한 설명이 상세 하여야 하나 우리는 위치를 찾는데
평면 직각좌표가 아닌 다른 방법으로 �고저 합니다
그래서 설명을 생략 합니다(사실 굉장이 복잡하고 설명하려면 어렸습니다)
그러나 다음 기회에 분명히 정리 하여 올리겠습니다
참!! 그리고 3자리 숫자의 간격의 사이는 25,000지형도는 4Cm이고 이는 1Km 를 나타냅니다
당근 50,000지형도는 2Cm이고 이도 1Km 를 뜻 합니다
빨간선의 동그라미 부분이 경도 및 위도의 위치를 표시한 부분 입니다
파란선과 노란선은 임의로 그은 선 이고 파란선은 경도선 이라하며 노란선은 위도선 입니다
경도선 이라 함은 본초자오선(그리니치)에서 0도로 기준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180도의
숫자을 붙여 동경 00도라 읽어며 서쪽으로는 역시 180도의 숫자를 붙여 서경 00도라 읽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127도 128도 129도 의 경도선에 위치 해 있습니다
그리고 동경은 “E” 서경은 “W” 라는 기호를 붙여 구분 하여야 합니다
위도선은 적도를 기준으로 하여 북쪽으로 90도 남쪽으로 90도의 숫자를 붙여 북위 00도
남위 00도 라 읽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35도 36도 37도 38도 (이상 남쪽 기준)의 선상에
위치해 있어며 북위 37도 등으로 읽습니다
또한 위와 마찬가지로 북위는 “N” 남위는 “S” 라는기호를 붙여 사용 합니다
지형도의 윗 부분도 똑 같이 42’30” 와 40’00”로 되어 있습니다
지형도의 경,위도 부분이 이렇게 내도곽 내에 위치하여 앞으로 배울 나의 위치를 �아야 할
경우 그리고 나의 위치를 알려줄 때 의 지표 역할을 합니다 우선은 이장에서는 이런한 정보들이
내도곽에 있다는 것 만 알고서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다음으로 내도곽 에는 아주 중요한 정보가 있습니다
독도법을 하실려면 다음의 설명이 가장 중요합니다
빨간선의 동그라미 부분이 경도 및 위도의 위치를 표시한 부분 입니다
파란선과 노란선은 임의로 그은 선 이고 파란선은 경도선 이라하며 노란선은 위도선 입니다
경도선 이라 함은 본초자오선(그리니치)에서 0도로 기준으로 하여 동쪽으로는 180도의
숫자을 붙여 동경 00도라 읽어며 서쪽으로는 역시 180도의 숫자를 붙여 서경 00도라 읽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127도 128도 129도 의 경도선에 위치 해 있습니다
그리고 동경은 “E” 서경은 “W” 라는 기호를 붙여 구분 하여야 합니다
위도선은 적도를 기준으로 하여 북쪽으로 90도 남쪽으로 90도의 숫자를 붙여 북위 00도
남위 00도 라 읽습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35도 36도 37도 38도 (이상 남쪽 기준)의 선상에
위치해 있어며 북위 37도 등으로 읽습니다
또한 위와 마찬가지로 북위는 “N” 남위는 “S” 라는기호를 붙여 사용 합니다
지형도의 경,위도 부분이 이렇게 내도곽 내에 위치하여 앞으로 배울 나의 위치를 �아야 할
경우 그리고 나의 위치를 알려줄 때 의 지표 역할을 합니다 우선은 이장에서는 이런한 정보들이
내도곽에 있다는 것 만 알고서 다음으로 넘어가겠습니다
그러면 위의 동그라미부분을 확대 하여 보겠습니다
지형도 우측 상 부분 입니다 지형도 우측 하 부분 입니다
지형도 우측의 변 부분 입니다 지형도 우측의 변 부분 입니다
지형도의 좌측 부분도 똑 같이 02’30” 와 05’00”로 표기 되어 있습니다
지형도의 윗 부분에도 똑같이 42’30” 와 40’00” 으로 표기 되어있습니다
그러면 이제부터는 난외 주기에 대하여 알아 보겠습니다
이 난외 주기에는 다음의 정보들이 있습니다
지도를 볼수 있는 각종 기호, 지도 제작 년 월일, 축적(도표척도), 인접 도엽표 편각도표 등등
이 외에도 여러가지 있어나 나머지는 생략 하고 위에 기술한 것에 대한 대략적인 것을 강좌 하고저 합니다
먼저 지도 제작 년 월 일 입니다 위 기준 사진에 이색갈로 표현 하였습니다
될 수 있어면 최근에 수정 된 것을 구입 하시기 바랍니다
간혹 지도 판매처에서 오래된 것을 판매 하는 경우가 있어니 꼭 확인 하세요
다음은 축적 입니다 위 기준 사진에 이색갈로 표현 하였습니다
지형도의 외도곽 하부 중앙에 위치 해 있어며 미터(m)를 기준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것은 도상거리(지도상의 거리)를 지상거리(실제 지형의 거리)로 환산하기위한 일종의 자 입니다
이 축적은 분수로 나타내며 지상거리에 대한 도상거리의 비율을 나타냅니다
그리고 이는 도표 척도로 읽습니다
Gps 를 사용하시는 분들은 위의 도표척도 란에 1번 측량의 기준이 무엇인지를 필수적으로 파악 하여야 합니다
위의 도표 척도란의 맨 윗쪽에 (1cmm=250m) 가 보이지요
말 그대로 도상거리(지도상의 거리) 1cm는 실제 거리 250m란 말 입니다
다음은 인접 도엽표 입니다 위 기준 사진에 이색갈로 표현 하였습니다
이의 사용용도는 지도 구입시 동,서,남,북등
각각의 위치를 파악 하여 구입을 용이 하게 하며 인근의 도엽명을 알수 있개 합니다
다음은 편각 도표 입니다 위 기준 사진에 이색갈로 표현 하였습니다
지도상의 방위를 명확 하게 하기 위하여
진북, 도북, 자북의 방향과 각각의 편차각을 표시하고 있습니다
독도법을 하실려면 자북으로 방위각을 측정시 자북과 도북의 편차각을 정확히 알고 있어야 합니다
다음은 각종 기호 입니다 위 기준 사진에 이 색갈로 표현 하였습니다
말 그대로 각종 기호 입니다
다음은 보너스로 난외주기 난의 다른정보 4가지를 사진으로 올립니다
이상으로 허접한 그러나 나로서는 최선을 다한 내,외도곽 문서를 꾸며 보았습니다
이문서를 보시고 잘 못 되었거나 수정할 부분이 있어면 연락 주십시요
감 사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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